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윈도우10 인터넷 멈춤 현상 해결 방법

컴퓨터에서 윈도우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 텐데요. 저도 얼마 전에 최신 버전인 10으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조금 더 안정적이고 속도도 빨라져서 만족하면서 쓰고 있었는데요. 뜻하지 않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인터넷을 하다 보면 자꾸만 멈춰서 움직이지 않더라고요.

웹브라우저는 가장 최신인 익스플로러 11을 사용했는데도 멈춰서 어떻게 해야 되나 고민이 많았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찾아보니 프로그램 중에서 충돌을 일으키는 것이 있어서 발생하더라고요. 또한,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CPU의 사용량이 부족한 경우에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오늘은 저처럼 고생하는 분들을 위해서 윈도우10 인터넷 멈춤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10 인터넷 멈춤

제어판 실행

이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충돌을 일으키는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인데요. 대부분 액티브X(ActiveX)와 관련된 것들입니다. 은행 사이트나 보안이 필요한 곳에 접속하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것들인데요. 간혹 문제를 보이더라고요.

이것들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해당 설정 항목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윈도우 10의 시작 버튼 옆에 있는 검색 창을 이용해서 찾아보도록 할게요. 제어판을 검색하시고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제거

다음과 같이 제어판 창이 나타납니다. 프로그램 제거 항목을 찾아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대부분 왼쪽 아래에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보기 기준은 범주로 되어 있습니다.

액티브x 삭제

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현재 사용자의 컴퓨터에 설치된 모든 프로그램 목록이 나타납니다. ActiveX와 관련된 항목을 삭제해야 하는데요. 이름이 inisafe로 되어 있는 것과 nprotect로 된 것을 선택해서 지워주시면 됩니다.

인터넷 옵션

이번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설정 변경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할게요. 브라우저의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르시고 인터넷 옵션을 열어주세요.

보호 모드 해제

처음에는 일반 탭이 보여집니다. 우리는 바로 옆에 있는 보안 탭으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영역에 적용할 보안 수준 항목을 보시기 바랍니다. 보호 모드 사용이 선택되어 있는데요. 이것을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소프트웨어 렌더링 사용 해제

다음으로 고급 탭으로 이동하도록 할게요. 설정 부분에서 가속 그래픽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GPU 렌더링 대신 소프트웨어 렌더링 사용 부분을 해제하시면 됩니다.

위의 방법으로 100%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적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