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구글 플레이 스토어 설치

핸드폰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설치 과정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구글의 Play Store가 기본으로 들어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서 다양한 어플(앱)을 검색하고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루에도 몇 번씩 사용하는 카카오톡부터 유튜브(Youtube), 주식 차트를 볼 수 있게 해주는 것,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같은 SNS 앱도 설치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특히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 많아서 좋습니다. 애플의 경우에는 비슷한 형식의 앱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죠.

즉, 안드로이드 기기는 구글의 플레이스토어를 사용해야 하고 아이폰, 아이패드 등은 앱스토어를 이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가끔씩 블랙마켓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원래는 안되지만 해줄 수 있도록 사람들이 만들어 놨습니다. 아래에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설치 하러 가기

요즘 아이폰의 인기가 절정에 달하고 있지만 여전히 안드로이드 핸드폰을 이용하는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삼성과 LG에서 꾸준히 신제품을 발매하고 있으며 프리미엄 급과 저가형, 가성비 좋은 제품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안드 폰에서 다양한 어플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oogle Play가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곳에 들어가야만 다른 앱을 검색해서 찾을 수 있기 때문이죠. 구글에서는 마켓 이름을 플레이 스토어라고 지어 놓은 것입니다.

개발자들이 당신들이 만들어낸 앱을 이곳에 올리고 소비자들은 검색을 통해서 찾아서 설치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Android 스마트폰을 처음 구입하면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가끔 시스템에 알 수 없는 오류, 각종 문제 등이 발생하면서 플레이스토어가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원래 이용하던 것을 삭제하고 새롭게 설치하면 됩니다.

Google Play Store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서 다양한 시도를 해보게 됩니다. 제일 쉬운 것은 핸드폰의 전원을 껐다가 키는 것입니다. 이것이 통했다면 이렇게 찾아오지도 않았겠죠? 구글 플레이 스토어 설치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 시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 플레이에서는 당신이 원하는 모든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명한 것이 카카오톡(KakaoTalk)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할 수 있죠. 하지만 문제가 발생한다면 오류가 생겼다는 알림이 나타나고 아무런 반응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럴 때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고객센터에 들어가서 해결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Play 고객센터에 접속한 화면입니다. 어떻게 도와드릴까요? 문구가 보입니다. 검색창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화면을 아래로 내려보면 다양한 사람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목록으로 보여줍니다. 이 중에서 당신이 겪고 있는 것을 선택해도 됩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검색을 통해서 찾는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검색창에 play 스토어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자동 완성 기능으로 다음과 같이 나왔습니다. Play 스토어가 열리지 않거나, 로드되지 않거나, 앱이 다운로드되지 않음이라는 것이 제일 위에 나오네요. 역시 저와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구글에서는 몇가지 해결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와이파이 또는 모바일 데이터가 안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라고 합니다. 간혹 깜빡하고 인터넷 연결을 안 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도 거의 없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플레이 스토어의 캐시 및 데이터를 지워보라고 합니다. 핸드폰에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앱 및 알림에서 모든 앱 보기를 터치합니다. 화면의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서 Google 플레이 스토어를 찾고 선택합니다. 저장 용량 항목에서 캐시 지우기를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지우기를 시도하세요. 이후에 Play 스토어를 다시 열어서 앱을 다운로드해보세요.

마지막 시도 방법입니다. 기기를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Play 스토어의 캐시 및 데이터를 지워 봤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을 때는 휴대폰을 종료 시켰다가 재시작해보세요.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서 종료시키거나 다시 시작하세요.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설치 apk 다운로드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을 모두 시도했지만 해결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정말 답답한 마음이 듭니다. 이럴 때는 세계적으로 가장 신뢰도 있고 유명한 앱 설치 파일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하는 곳을 활용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곳에서는 안드로이드와 관련된 모든 어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pk 형식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핸드폰에 넣어 즉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곳은 apk pure라는 곳입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서 1초만에 찾을 수 있습니다. 사이트 주소를 클릭해서 접속합니다. 오른쪽 위를 보면 어플을 검색할 수 있는 박스가 있습니다. 이곳에 google play store라고 입력하세요. 검색을 시작하기 위해서 돋보기 모양의 버튼을 누르세요.

다음과 같이 검색 결과 목록이 나타났습니다. 구글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관련된 항목이 모두 나오네요. 첫번째에 있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더보기 버튼 및 로고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동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apk 파일을 제공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apk 버튼을 누르면 받을 수 있습니다. 용량은 21.7mb입니다. 안드로이드용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마우스로 클릭해서 다운 받도록 할게요.

다운로드 과정을 알려주는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만약 자동으로 되지 않는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부분을 눌러서 해결하시면 됩니다. 플레이 스토어 apk 파일을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usb를 컴퓨터와 휴대폰으로 연결하세요. 이후에 apk 파일을 휴대폰으로 복사해서 넣으세요. 이후에 스마트폰에서 apk를 실행하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만약 자세한 방법을 알고 싶다면 위의 페이지에서 안내해주고 있는 공식 매뉴얼을 참고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중 메시지 아래를 보면 apk/xapk 파일 설치 방법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영어로 나오지만 구글 번역을 통해서 보면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아이폰을 이용해 보지 않았습니다. 처음 스마트폰이 나왔을 때부터 안드로이드만 써봤기 때문이죠. 초기에는 문제가 자주 발생했지만 점점 발전하면서 지금은 아무런 불편함도 느끼지 않습니다. 가끔 오늘 알려드린 것처럼 플레이 스토어가 열리지 않거나 앱(어플)이 다운로드 되지 않는 경우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제가 겪었던 것처럼 당신에게도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절망하지 마시고 오늘 알려드린 구글 플레이 스토어 설치 과정을 차분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